본문 바로가기
  • 맞춤형 온라인 상담
  • 온라인 상담
  • 법인회계

법인회계

법인회계의 회계, 재무와 관련된 질의 게시판입니다.
  - 학교법인의 일반회계, 수익사업회계 등

조회수 TOP 5

법인회계건물철거 회계처리
작성일2024.01.12 조회수1191

1.사실관계


(1) 수익용기본재산(토지)에 현재 건물이 있음

(2) 토지를 임차인에게 임대하기로하며, 건물을 임차인이 철거하고, 임차인 비용으로 건물을 신축함

(3) 건물에 대한부분은 별도 거래가 없으나 법인 장부상 건물이 있어서 제거 시켜야하는데, 

   철거시 회계처리를 아래와 같이 처리하는것이 맞나요?


차) 감가상각누계액(건물) 50   /   대)    건물 100

    고정자산폐기손실 50 


(4) 더하여 폐기날짜는 멸실등기날인가요 아니면 실제 철거날인가요?







2.질의사항

첨부파일
  • 첨부 파일이 없습니다.

건물철거 회계처리
답변일2024.01.31

안녕하세요


먼저 답변이 늦어 송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임차인과 약정으로 건물을 철거하는 것은 회계처리 상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다만, 기본재산이 처분되는 것인데 관할청의 사전 승인이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폐기일은 실제 철거일 기준으로 처리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첨부파일
  • 첨부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