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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회계의 회계, 재무와 관련된 질의 게시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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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회계퇴직금 적립 및 지급 시 회계처리
작성일2024.02.26 조회수899

1.사실관계
별도 퇴지연금제도는 없습니다.

사학연금 미가입 일부 직원에 대해 퇴지금을 지급합니다 (퇴직금 제도로 운영중)

그리고 매년 퇴직금 추계액을 적립하고 있습니다.


2.질의사항

퇴직금 적립과 지급 시 회계처리 문의드립니다.


(예시)

2023.1.1. 입사한 직원에 대해서,

퇴직금 적립시에는 운영계산서, 대차대조표에만 반영하고, 예산(자금계산서) 미반영

1년 기준 퇴직금 추정액이 100이라고 가정할 경우


2024. 2.28 결산시  퇴직금 100  /   기타고정 부채 100

2025. 2.28 결산시  퇴직금 100 / 기타고정부채 100

2026. 8월 퇴사시 (2026년 퇴직금이 50 더 발생한다고 하면)  

    기타고정부채 200    /  예금 250 

    퇴직금 50 (예산반영)  


이렇게 처리하는 것이 맞는지요?


즉, 퇴직금을 적립만 하는 회계기간에는 

퇴직금 예산을 편성할 필요가 없이 (마치 감가상각비를 계상하는 것처럼)

그냥 운영계산서상 비용과 대차대조표상 부채로만 계상하고,


퇴직하는 회계연도에 발생한 퇴직금에 해당액에 대하여

그 금액을 동일 회계연도에 지급하는 경우에 한해서만

당회계연도 퇴직금 예산 편성 후 집행을 하게 되는 것인지요?


아니면, 

퇴직금 적립 후 집행시에


기타고정부채(자금계산서 기타고정부채 상환) / 예금  

이렇게 해야 하는 것인지요? (기타고정부채 상환 예산 편성/집행 하여 자금계산서 반영)


이전 답변에 보면

퇴직금 지급 시


(비등록금) 차변) 기타고정부채  대변) 예금 

라고 되어 있는 답변이 있던데,

에  '차변)기타고정부채상환'으로 자금계산서에 반영하는 것이 생략된 것인가요?

만약 아니라면,  기타고정부채 / 예금 으로 어떻게 자금계산서에 반영이 되는것인가요?



감사합니다. 


 





나. 3년 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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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금 적립 및 지급 시 회계처리
답변일2024.03.14

답변드립니다



퇴직금을 실제 지급하는 회계연도에는 기타고정부채 상환이라는 자금 인출이 있으므로,


자금계산서에 반영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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