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맞춤형 온라인 상담
  • 온라인 상담

온라인 상담

<안내 사항>
① 본 인터넷 상담에서는 질의 사례 모두 공개하고 있음을 알립니다. 질의를 게시한 순간부터 공개에 동의함으로 간주하고 있사오니 참고 바랍니다.
② 작성된 답변은 답변자 개인의 의견이며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증거자료 등으로 활용하기 어려움을 알려드립니다.
③ 질의 작성 전 유사한 상담사례를 참고하시고, 질문이 명확할수록 적합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④ 세무 관련 질의는 국세청 인터넷 상담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https://www.nts.go.kr/taxpayer_advocate/cm/cntnts/cntntsView.do?mi=11498&cntntsId=8304)

<참고 사항>
※ 대학 재정 관련 안내서 및 법령 등
  - 자료실 (https://support.kasfo.or.kr/menu/u02/05_01.asp)
※ 대학 재정정보(고등교육 재정지원사업, 재정·회계정보 등)
  - 대학재정알리미 (http://uniarlimi.kasfo.or.kr/)
※ 사립대학 구조개선 지원사업 대시보드 관련 질의
  - 대시보드 (u-consulting.kasfo.or.kr) - [공지및질의]
  - 한국사학진흥재단 홈페이지 > 국민소통 > Q&A게시판 >

조회수 TOP 5

산학협력단회계도서 자산처리 여부
작성일2020.01.30 조회수18351


1. 사실관계
  대학의 경우 '비치용 도서(간행물 제외)'를 자산성 예산과목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반면 산단의 경우 '산학협력단 회계처리규칙'에 도서에 해당하는 자산성 예산과목이 없을 뿐만

  아니라, 연구비로 구매하는 도서의 경우 자산으로 관리하기 어려운 점도 큽니다.

2. 질의사항

   연구비(지원금사업비/산학협력비 등)로 구매하는 도서의 경우에도,

   그 규모나 금액 등에 상관없이

   모두 자산성 예산과목으로 집행, 관리해야 하는 것인지요?

   그리고 그러하다면 그 명시적 근거는 무엇인지 여쭤봅니다.  

첨부파일
  • 첨부 파일이 없습니다.

도서 자산처리 여부
답변일2020.02.07

「산학협력단 회계처리규칙」 [별표1] 재무상태표 계정과목명세표 상 '도서' 취득에 대한 자산인식 계정은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산학협력단은 대학과는 달리 목적사업 수행에 따른 지출 내역 중 도서구입비의 비중이 낮거나 중요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됩니다. 다만 같은 규칙 제18조 상 계정과목명세표에서 정하지 않은 항목으로서 그 성질이나 금액이 중요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잘 나타낼 수 있는 계정과목으로 구분하여 기재한다고 되어 있으며 관련하여 산학협력단에서 구입한 도서의 성질 및 금액이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비유동자산_유형자산_기타유형자산으로 자산 인식 후 자산대장에 등록하여 관리하시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산학협력단회계처리규칙

제18조(계정과목의 통합 및 구분표시) ① 별표 1부터 별표 3까지의 계정과목 중 그 성질이나 금액이 중요하지 아니한 것은 유사한 계정과목에 통합하여 기재할 수 있다.

 별표 1부터 별표 3까지에서 계정과목을 정하지 아니한 것으로서 그 성질이나 금액이 중요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계정과목으로 구분하여 기재한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첨부파일
  • 첨부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