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맞춤형 온라인 상담
  • 온라인 상담

온라인 상담

인터넷상담 질의에 대한 답변은 회원이면 누구라도 답변을 할 수 있으며, 모든 상담사례는 공개원칙입니다.
또한 답변은 회원개인의 의견으로 법적효력을 갖는 유권해석이 아니므로
각종 불복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질의하시기 전 먼저 최근 상담사례를 검색하시고,세무관련 질의는 국세청 인터넷상담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조회수 TOP 5

산학협력단회계화해 보상금 지급 여부 확인
작성일2021.12.30 조회수850

1.사실관계
산학협력단 산하 센터에 근무 중인 근로자가 직원 내 갑질 및 보조금 횡령 등의 사유로 인사위원회(징계)를 통해 21년 7월 1일자로 해고(파면) 되었습니다. 

추후 해고 당사자가 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를 신고하였고, 인사위원회 당시 절차상의 이유로 '부당해고'로 인정 받았습니다.

이에 해고 당사자는 최근 복직이 되었습니다.

원래의 계약기간이 21년 12월 31일까지였기에, 이 기간이 지나면 계약만료 처리가 됩니다.

복직으로 인해서 해고사실이 무효가 되었기에, 6개월 동안의 인건비 지급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센터의 사업비를 주는 상위기관에서 사업비에서의 인건비 지급은 불가하고 있으며, 산학협력단에서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곧 중앙노동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화해권고시 보상금 이야기가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2.질의사항  

위와 같은 상황에서 산학협력단 간접비에서 해고당사자의 6개월간의 미지급 인건비와 보상금이 지급  가능 할까요??

가능하다면 어떻게 회계처리를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첨부파일
  • 첨부 파일이 없습니다.

화해 보상금 지급 여부 확인
답변일2022.01.03

산학협력단에 소속되어 간접비를 납부하고 있는 산하 조직이라면 산학협력단에서 해당 인건비 지급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만, 해당 지출은 국가과제간접비 지출 기준(연구개발혁신법 시행령 별표2)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될 소지가 있으므로 민간과제 간접비 재원을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답변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여 답변에 대한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첨부파일
  • 첨부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