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맞춤형 온라인 상담
  • 온라인 상담

온라인 상담

인터넷상담 질의에 대한 답변은 회원이면 누구라도 답변을 할 수 있으며, 모든 상담사례는 공개원칙입니다.
또한 답변은 회원개인의 의견으로 법적효력을 갖는 유권해석이 아니므로
각종 불복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질의하시기 전 먼저 최근 상담사례를 검색하시고,세무관련 질의는 국세청 인터넷상담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교비회계교비회계 등록 비등록 구분
작성자심민지 작성일2018.10.11 조회수43

질의사항  


교비회계 예산편성시 등록 비등록을 구분하는 기준서나 규정집이 있나요?

아니면 자체적으로 등록 비등록 기준을 정해서 편성하는 것인가요  

첨부파일
  • 첨부 파일이 없습니다.

교비회계 등록 비등록 구분
작성자예정일 답변일2018.10.17

답변드립니다.


등록금/비등록금회계의 구분은 1차적으로 수입의 재원에 따라서 분류가 됩니다.


등록금회계는 학생등록금이 주요 수입원이고, 비등록금회계는 학생등록금을 재외한 나머지가 수입원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비등록금회계 수입원의 대표적인 예시는 수강료, 임대 사용료, 기숙사 사용료, 전입금, 기부금이 될것입니다.


비용은 수입에 대응하여 등록금 및 비등록금회계로 구분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단적인 예로 비등록금회계로 계상이 되는 평생교육원 관련 비용(급여 및 운영비 등)이 등록금회계에서 지출이 된다면, 등록금 재원이 비등록금회계로 전출이 되는 효과(현 체제에서는 건축적립금 적립 및 기채원리금 상환을 위한 재원을 제외하고 전출 불가)가 있기에 반드시 각 회계별로 지출이 구분이 명확히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자산의 구분도 주로 취득재원으로 이루어지겠지만, 비등록금회계에서 취득한 고정자산을 등록금회계에서 관리가 필요한 경우 별도의 계정을 통하여 이관이 가능은 합니다.


등록금/비등록금 회계에 관한 자세한 구분은 특례규칙 해설서 제일 뒷페이지에 있는 계정과목 명세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등록금/비등록금회계 별로 수입 지출 가능여부에 대하여 O X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답변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여 답변에 대한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첨부파일
  • 첨부 파일이 없습니다.